* 얼마전 여의도에 있는 '동아원'이라는 기업의 대표이사를 인터뷰하고 쓴 기사 하나.
딱히 제대로 된 기사라긴 어렵고 꼭지도 '화제의 무역인'이어서 아무래도 말랑말랑한
내용일 수 밖엔 없었지만 그래도 기사체의 글은 또 오랜만이었다.
월간 무역_화제의 무역인 2월호
동아원 이창식 대표이사
“한국형 카길의 비전과 장수기업의 DNA가 만났을 때”
동아원 이창식 대표이사
‘밀가루 음식’이라 하면 자연스레 빵, 피자 등 서양 음식을 떠올리기는 쉽지만, 정작 세계 최고 품질의 밀가루를 생산하고 소비하는 나라 중 하나가 한국이라는 사실을 아는 사람들은 많지 않다. 반세기동안 지켜온 국내 시장에 안주하지 않고 세계 곳곳으로 시장을 넓혀나가며 한국 제분업계의 선진화를 이끌고 있는 동아원(http://www.dongaone.com)의 이창식 대표이사를 만났다.
동아원은 한국의 장수기업 중의 하나로 1953년 조선제분주식회사 설립 이후 국내 식문화 개선과 식생활 창달을 위해 앞장서온 대표적인 제분․사료 제조 기업이다. 한국의 제분․사료업은 산업의 특성상 수출이 힘들어 내수 시장에 집중할 수밖에 없고, 오랜 세월 안정된 내수 시장을 기반으로 성장을 구가해온 기업이라면 어느 정도의 보수성과 나태함이 드러나기 마련이다. 그렇지만 하얗게 얼어붙은 도시와 한강이 내려다보이는 여의도 63빌딩의 54층 사무실에서 만난 이창식 대표는 뜨거운 열정과 패기만만한 목소리로 그런 지레짐작을 단번에 녹여버리고 말았다. ‘2015, 매출 1조원의 글로벌기업’으로 도약한다는 야심찬 비전 하에서, 해외시장을 개척하고 신성장동력을 발굴하기 위한 동아원의 노력이 벌써부터 어떤 성과를 보이는지 확인한 자리였다.
‘한국형 카길’을 꿈꾸는 기업
동아원은 밀가루를 비롯해 프리믹스 등 210개 제품을 생산하고 있으며, 특히 프리믹스는 일본 유수의 식품회사로 지속적으로 수출되고 있는 대표상품이다. “제분과 사료업은 원자재를 국외에서 수입해 국내로 들여와 생산하기 때문에 이를 해외로 운반비 등을 들여 수출하기는 어려운 산업입니다. 게다가 일본은 소비자들의 입맛이 까다롭기로 소문난 곳인 데다가 한국과 동일한 제분산업 구조를 갖고 있어 우리 상품의 가격경쟁력 또한 높지 않은 곳이었습니다. 그렇지만 일본 시장을 뚫을 수 있다는 자신감이 있었습니다. 우리는 세계 최고의 제분 기술력과 품질을 믿었고, 결과로 보상받았습니다.” 이창식 대표는 프리믹스 등 기초 식자재를 해외로 수출하는 비중이 아직은 크지 않지만 앞으로 동아원이 나아갈 길은 내수 시장을 넘어 해외시장 개척과 품질 고급화에 있다고 말한다.
제분산업과 더불어 동아원의 중심사업은 사료산업이다. 새로운 성장동력을 확보하기 위해 2007년 사료업체를 인수한 이래 그야말로 숨가쁘게 달려왔다. 현재 양돈과 양계, 양어, 양견, PET 등의 분야에서 310개의 제품들을 생산하고 있으며, 작년에는 최초로 말레이시아에 양어사료를 수출하는 등 동남아 지역을 중심으로 수출 계약이 잇따르고 있기도 하다.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를 넘어 중국 시장을 개척하는 것이 과제입니다. 날로 고도화, 서구화하는 중국 소비문화의 추이를 볼 때 애완견 시장이 폭발적으로 늘어날 것이라고 봅니다. 그렇다면 유기농 애완견사료 등으로 중국 시장을 공략하는 것이 주효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미 동아원은 전세계 약 47개국에 애완견 사료를 수출하는 ‘ANF’라는 유명한 글로벌 브랜드를 인수해 그 때를 준비하고 있다. 이렇듯 철저한 분석과 대응책 마련을 통해 중국과 캄보디아 등을 중심으로 수출 확대를 꾀하는 한편 현지에 직접 공장을 설립하는 방식으로 현지시장 개척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선진국형 해외자원개발방식의 창조적 변용
동아원은 재작년 비전선포식에서 ‘2015, 매출 1조원의 글로벌기업’으로 도약한다는 목표를 발표했다. 현재 제분과 사료사업이 전체 포트폴리오의 95%를 차지하고 있는 구조를 바꾸어, 해외 사료사업의 비중 확대, 해외자원개발과 고급 유기농 브랜드 개발 등을 통해 절반이 넘는 매출을 중심사업 이외에서 이끌어내겠다는 복안이다. 이를 위해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통한 품질 고급화,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브랜드 인수 등 마케팅 활동에 매진하고 있다. 이는 곧 내수 중심의 사업구조를 해외로 확대하여 매출 증대와 사업의 안정성은 물론, 국내의 대표적인 글로벌 복합기업으로 자리매김하겠다는 과감하고 거침없는 선언이기도 하다.
그 과정에서 특히 주목해 볼만한 만한 부분은 동아원이 해외자원개발에 나서는 방식이다. 캄보디아에 진출하는 과정에서 동아원은 앞선 기업들이 그랬듯 옥수수나 밀 등 원재료를 생산하는 농장부터 확보하려 들지 않았다. 현지 주민의 반발만 불러일으킨 무수한 실패 사례와는 반대로 옥수수와 밀을 가공하기 위한 공장부터 짓기 시작했고 작년 5월에 건조장 설비가 완공되었다. 이는 일본의 성공적인 해외자원개발 방식을 눈여겨보고 벤치마킹한 것으로, 가공 단계의 역순으로 진출하며 현지 주민과의 신뢰를 쌓아가기 위한 것이다. “우선 공장부터 짓고, 현지 주민들의 신뢰를 쌓고 나면 원재료 수매를 담당하고, 그러다가 나중에는 농장을 직접 확보하는 형태가 되어야 합니다. 불필요한 갈등과 오해를 막고 서로에게 이득이 되는 방법은 이것밖에 없습니다.” 동아원은 한국 제분․사료산업에 적합한 선진국형 사업형태를 스스로 만들어나가고 있는 것처럼 보인다.
인간을 이롭게, 자연을 이롭게
“우리는 새로 짓는 건물마다, 공장마다 1층에는 체력단련실을 꼭 마련해 둡니다.” 쉼없이 동아원의 신산업분야와 성장전략을 이야기하던 이창식 대표가 문득 웃으며 말했다. “결국 동아원은 사람의 삶의 질과 직결되는 먹거리를 책임지는 기업이고, 그만큼 더 사람 중심의 마인드가 체화되어 있는 기업이니까요.” 체력단련뿐 아니라, 동아원은 외부 전문가들의 영입은 물론 각 사업부별 학습조직을 체계화해 전문가 양성에 힘을 쏟고 있기도 하다. 교육으로 그치지 않고 사업계획과 전략에 실제로 적용, 확장될 수 있도록 시스템을 정착시키는 노력도 아끼지 않고 있다. 이는 동아원의 경영이념인 ‘인간을 이롭게, 자연을 이롭게’라는 문구에 응축되어 있는 의미이기도 하다.
이러한 경영이념은 기업으로 당연히 해야 할 것을 하는 것뿐이라며 말하기 조심스러워하는 CSR,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분야에서도 드러난다. 캄보디아에 매년 봉사활동을 떠나 학교시설 등 공공시설물을 지어주고, 창립기념일 등에 정기적으로 불우이웃을 돕는 활동도 벌이고 있는데 앞으로 더욱 활동을 늘려갈 예정이다.
새로운 반세기를 준비하는 자세
이창식 대표의 올해 다짐은 남보다 조금 일찍 일어나고, 조금 더 책을 읽으며, 조금만 더 자기 계발에 노력하고자 하는 것이다. 그리고 이 대표의 올해 바람은 동아원 직원 모두가 자신과 함께 이런 노력을 기울였으면 하는 것이라고 했다. 동아원 역시 조금 일찍 미래를 내다보고, 조금 더 연구개발에 매진하며, 조금만 더 해외시장 진출 및 품질 고급화에 박차를 가한다면 ‘2015, 매출 1조원의 글로벌기업’의 비전은 조금 더 앞당겨 달성될 수 있을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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