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각대 : 삼각형 형태로 버티고 선 세다리 위에 카메라를 단단히 얹어놓고 사진 찍는 도구.
(출처 : 내 머릿속 단어사전)


내 머릿속에서 생각하는 삼각대란 그런 거였다. DSLR을 지르곤 사방으로 카메라를 둘러메고 돌아다니다 보니

어둑어둑한 풍경을 찍어야 할 일도 생기고, 저주받은 손모가지의 부들거림을 의식하게 되고, 무거운 카메라를

거꾸로 쥐고 주야장창 셀카만 찍을 수도 없는 일이고, 그래서 삼각대가 필요하다고 생각하게 되었다. 


카메라를 전문적으로 쓰는 언론사 사진기자 같은 지인들에게 추천을 받았다. 

Q. 카메라 삼각대 뭐가 싸고 좋은가요.
A. 얼마 정도 예산을 잡고 있니.
Q. 5만원이요.
A. 헉... 
Q. (눈치를 보며) 그럼 한 10만원 이내...?
A. 됐고, 맨프로토를 사. 싸구려 사놓고 카메라 버리지 말고.
Q, 얼만데요?
A. 대충 삼십 정도면 좋은 거 산다.

이해할 수 없었다. 까짓것 급하면 돌멩이도 괴어놓고 사진찍는 판에, 삼각대가 뭐라고 몇십만원이나 줘야 하나.

그렇게 한 번 싸구려 삼각대를 샀고, 무겁고 뻑뻑한 그 녀석은 컴컴한 옷장의 심연 속으로 가라앉아 버렸다.


그리고, 맨프로토 삼각대를 다시 샀다. 나는 소장용이 아닌, 전천후로 어디던 들고 다닐 삼각대가 필요했다.

맨프로토, 이탈리아의 'Manfrotto'가문의 장인 정신으로 만들어진 전문가용 삼각대 브랜드였고, 카메라에

관심있는 사람들에겐 (알고 보니) 거의 삼각대의 대명사와 같은 존재였던 거다.

맨프로토 홈페이지에서 들고 온 나의 삼각대, 190CXPRO3의 이미지다. 옷장 안의 삼각대에 비기자면, 뭔가

최소한의 뼈와 가죽만 남긴 채 앙상하다는 느낌, 그러면서도 왠지 강인해보여서 별로 가벼울 거 같진 않다는

첫인상이었다.

집에 도착한 녀석을 뜯자마자 해본 건, 아령처럼 두 손에 쥐고 올렸다 내렸다, 가볍다 싶어서 다시 한손으로

쥐고 올렸다 내렸다 해보았다. 꽤나 가볍다. 사람이 올라서는 저울 위에 올렸더니 1kg에서 2kg 사이에 걸쳤고,

다시 주방용 저울에 올렸더니 한바퀴 돌아 1kg를 넘어 150g 정도에서 멈춘다.


가볍다. 이정도 무게면 계속 손에 들고 다녀도 돌아다니기에 전혀 무리가 없겠고, 가방에 넣어 어깨에 매고

다니면 거의 티도 안 날 수준이지 싶다.

삼각대를 본격적으로 훑어보기로 했다. 원래 다리 달린 동물들을 고를 때는 발굽의 상태부터, 밑에서부터 홅어

올라오며 보는 법이라 했던가. 야무지게 끼워진 고무재질의 발굽이다. 너무 말랑해서 금방 닳아버릴 것 같지도

않고, 그렇다고 또 너무 단단하고 딱딱해서 쉽게 미끄러질 것 같지도 않은 딱 알맞은 감촉.

무려 4단으로 뻗어나갈 수 있는 미끈한 다리다. 플라스틱으로 성형된 조임새나 손잡이 등 부속들의 매무새가

말끔하다. 마무리가 거칠거나 어설퍼보이는 것들은 조금만 험하게 쓰면 금가거나 떨어져나갈 듯 불안한데,

반질거리는 부품들이 믿음직하다.

손가락이 딱 밀착될 수 있도록 세심하게 만들어진 레버는, 부드러우면서도 확실하게 조정이 쉬웠다.

그리고 레버를 올려 다리를 늘이거나 줄일 때 전혀 저항감이 없이 스르륵 뻗어나오는 느낌. 그 느낌이

너무 좋아서 몇 번이나 올렸다가 내렸다가 반복했지만, 한결같이 미끈하고 부드럽게 움직인다. 캬아..

밭끝에서 한참을 머물며 만져보고 늘여보고 줄여보고, 한껏 애정해주다가 못내 아쉬워하며 조금 시선을

위로 옮겼다. 두 개의 마크가 붙어 있었다.


마그네슘이 사용되었음을 알리는 표지 하나. 강하고, 견고하며 가볍기까지 해서 무게를 줄이는데 맞춤인

마그네슘으로 삼각대의 중앙부가 만들어졌다고 한다. 그리고 100퍼센트 카본화이버 튜브가 쓰였음을

나타내는 빨간 색 표지도 있다. 카본 화이버, 탄소 섬유가 질기고 견고하며 가볍다는 것도 익히 알려진 사실.

발끝에서부터 샅샅이 시선을 훑고 손으로 쓰다듬으며 감탄하다보니 왠지 스스로 조금 묘하다는 기분이 들 무렵,

마치 아리땁고 정숙한 아가씨의 종아리에서 예기치 못한 뜨거운 타투를 발견한 것 같은 순간이다. 

메이드 인 이태리의 자부심이 묻어나는 맨프로토의 로고.

그녀의-어느 순간 나의 맨프로토 삼각대는 '그녀'가 되어 버렸다-미끈한 각선미, 그리고 아마도 카본 튜브의

텍스춰가 그대로 드러나 보여지는 저 배열은 있는 그대로 이뻐 보인다.

팔씨름을 할 때, 사실 승부는 서로 손을 잡으면서 결정된다고 느껴질 때가 있다. 그저 손만 잡았을 뿐인데 상대의

완력과 단단함이 느껴지는 거다. 맨프로토 삼각대의 다리를 만져봤을 때의 느낌도 마찬가지.

다소 선뜻하면서도 단단하고 강인한 체력과 내구력이 그대로 전해지는 듯 했다.

다리를 쭉 거슬러 올라와, 어느덧 가슴께까지 올라왔다. 세워놓고 한 방, 눕혀놓고 한 방.

은색의 레버는 삼각대의 각도를 조절하는 데 쓰인다. 25도, 46도, 66도, 89도 총 네 가지의 각도로 조절이 가능.

각도를 조절할 때도 뭔가 걸리는 느낌없이 부드럽고 무리없이 잘 펴지고 접히고, 조작하기가 참 수월하다.

드디어 상단부, 고지에 올라섰다. 마그네슘으로 만들어진 마그네슘 상단부의 매무새가 깔끔하다. 모양새를

보니 단단하게 카메라를 지지하기 위한 최소 부위만 남기려 애쓴 흔적이 보인달까.

그리고 말로만 듣던 수평계가 장착된 삼각대, 이전 삼각대는 수평계도 없고 뻑뻑한 움직임 탓에 수평을 잡고

사진을 찍기가 생각보다 쉽지 않았는데, 수평계가 있으면 카메라의 수평을 잡는데 편리할 듯 싶다. 얼른 들고

나가서 사진을 찍어보고 싶다는 마음이 불끈불끈.

수직으로 위치를 전환했을 때의 모습이다. 버튼만 누른 채 센터컬럼을 움직이면 쉽게 수평과 수직의 위치를

전환할 수 있다. 간편한 조작이 편리하기는 하지만 그렇게 일체형으로 만들어두면 자칫 조임이 헐겁거나

덜렁거리진 않을까, 묵직한 카메라까지 얹어놓으면 흔들리지는 않을까 염려스러워서 일부러 다소 난폭하게

움직여보기도 하고 잡아당겨보기도 했다.


아무리 거칠게 다뤄보아도 수평이던 수직이던 위치가 잡히고 나면 미동도 않고 단단히 고정되어 있다.

삼각 다리와 센터컬럼이 마치 한몸인 양, 그렇게 믿음직하게 버티고 서 있는 모습에 끝내 감탄하고 말았다.
 

아, 삼각대 무게는 1.29kg이랜다. 왜 우리집 저울로는 1.15가 나왔을까 싶어 다시 살펴보니, 주방용 저울의

측정가능한 맥시멈 무게가 1.15였다는, 다소 멋쩍은 후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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