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삼스럽지만 만리타향 아는 사람 한명 없는 곳, 그리고 애초 계획에도 없던 곳, 이 곳에서 나를 기다리는 공간이 있다는 사실은 적지않이 위로가 되었다. 요 깜찍한 사이즈의 자물쇠들이 내가 속한 따스한 공간을 무채색의 흐릿한 파리 시내의  낯섦과 어두움에서 지켜주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노틀담 성당으로 향하는 지하철 출구.
적당한 지하철 출구를 찾아 한걸음씩 위로 올라설 때마다, 어떤 풍광이 기다리고 있을지 가슴두근거리며 걸음이 빨라지곤 했다. 그러고 보면 이번 휴가땐 다른 사람을 빠른걸음으로 앞지르지 말자..고 생각했었는데 그다지 잘 지켜진 것 같지는 않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시작은 파리시청, 흐릿흐릿하니 비가 흩뿌리다 바람이 날리는 날씨는 첫날부터 마지막날까지. 햇볕 한줌을 위해 수고로이 몸을 옮기는 나는야 빠리지앵. 근데 갈색 낙엽 흩뿌려지는 가을 날씨에 흠씬 두들겨져서는 가을을 타다가 돌아온 한국의 날씨란, 왜 이다지도 더운 건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파리 시청을 지키고 있는 수많은 입상들. LEBERTE, EGALITE, FRATERNITE..라는 프랑스 혁명의 정신은 어느 공공기관이나 건물에서고 쉽게 찾아 볼 수 있는 것이었다. 선명한 국가 정신과 그러한 탄탄한 지반 위에 서 있는 프랑스 사회. 똘레랑스를 이야기하는 건 그 정도의 역량이 필요한 건지도 모르겠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일요일 오전, 몇 대의 패키지 관광객들이 살포시 찍고 가는 것 같았지만 그다지 많은 사람이 보이지는 않았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하늘이 좀더 '하늘색'이었으면 좋았을 텐데, 잔뜩 흐리고 뿌연 빛만 비산시키고 있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갑작스런 이 사진은 한국의 서울시청. 뭐..일제의 잔재 청산, 역사적 가치를 지닌 문화재..이런저런 말이 많지만 다 떠나서, 파리시청과 비교했을 때 무지 담백하달까, 밋밋하달까. 어쩌면 고층아파트나 특징없는 현대적인 빌딩만 가득한 서울의 현재 이미지는 이미 시청건물이 지어지던 시기부터 예정되어있었는지 모른다.

김포공항에서 인천으로 리무진버스타고 나오면서, 그리고 인천공항 내에서까지 날 열받게 하는 일들이 계속 눈에 거슬렸었다. 모처럼 떠나는 여행인데 MB 따위야 머릿속에서 며칠간만이라도 지운 채 떠나고 싶었지만, 애초 '시사인'을 비행기 안에까지 끌어들인 건 나 자신이기도 했다. 포크레인이 얄밉게 굴러다니던 헐벗은 붉은흙빛 굴포천 방수막 2차 공사..가 실은 대운하 사업의 한 부분인 경인운하를 대비하는 공사란 얘기를 어디선가 들었고, 그런 황량한 풍경이 김포에서 인천까지 이어지고 있었다. 인천공항에서는 노조분들께서 인천공항 민영화 반대 서명을 받고 있었다. 하다 못해 면세점서 신발 한켤레를 사면서도 완벽하게 실패한 채 일관성과 신뢰성을 상실하고 만 환율정책 나부랭이가 부아를 돋구었댔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기분 풀 겸, 다시 시청 앞 동상과 함께 한 파리 시청건물. 여행 첫날 첫방문지. 사실은 걸으며 주위를 두리번거리는 컨셉을 따라, 퐁피두센터까지 가는 길에 살짝 지나갔달까.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