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달하려고 하는 명료한 메시지를 향해 차츰 전진해 나가는 영화가 있는가 하면, 그냥 영화의 처음부터 끝까지

하나의 지극히 농밀한 환상과 이미지로 가득차 있는 영화가 있는 것 같다. 영화를 빌어 말하고자 하는 바가

하나로 응축된 '결정타'와 같은 장면이나 대사, 이미지가 얼마나 효과적이고 설득력있게 안배되는지가 전자와

같은 종류의 내러티브 위주의 구조라면, 후자와 같은 종류의 영화에서는 딱히 그런 결정타랄 부분 대신에

전체적으로 관객을 얼마나 깊게 그 세계로 빠져들게 해서 실감케 하느냐, 가 관건이지 않을까.


'엉클 분미'는 그런 후자 스타일의 영화다. 잘 벼려지고 설득력있게 가다듬어져 누구라도 명료하게 읽어낼 수

있는 주제를 전달하는 게 목적이 아니라, 그냥 스물스물 일어나는 분위기, 비현실적이고 환상적인 장면들에

관객이 충분히 몰입할 수 있을 만큼 자욱한 효과를 불러일으킬 수 있는지. 스토리가 논리정연하지 않아도,

장면의 전환이나 전개에 개연성이 부족해 보여도, 뜬금없이 등장한 인물이 거침없이 기괴한 장면을 선보여도

관객에게 '저건 말도 안돼'라는 식의 위화감을 조성하지 않으면 되는 거다.


엉클 분미, 분미 아저씨는 신장 질환으로 죽음을 앞두고 있다. 시골의 여동생 집으로 돌아오고 나니, 갑자기

죽은 아내의 혼령이 나타나고 오래전 실종된 아들이 원숭이 괴물이 되어 나타난다. 그리고 분미 아저씨는 전생의

기억들을 단락적으로 기억해내고, 죽은 아내의 혼령이 이끄는 대로 온 가족은 정글을 지나 어느 괴괴하고 신비로운

동굴로 길을 떠나게 된다는 이야기. 그런 이야기지만, 이야기한대로 스토리는 크게 중요치 않다. 그냥 처음부터

끝까지 건조하지만 환상적으로 툭툭 던져지는 장면과 삽화같은 이미지들, 그것들이 쌓여서 만들어내는

효과를 느긋하게 감지하고 영화에 올라탄 채 즐기는 거다.


고백하자면, 즐기기가 쉽지는 않은 영화다. 태국의 정치상황과 현실 문제를 은유적으로 다룬 장면들이 크레딧

올라가면서까지 심술궂게 등장해선 가뜩이나 혼란해진 머리를 더욱 정신없게 만드는가 하면, 분미 아저씨가

자신이 태어난 '자궁'으로 인식하는 그 시꺼먼 동굴 뱃속에서는 희미한 손전등 불빛 하나를 조명삼아 카메라를

핸드헬드로 들고 지리하게 찍는다. 속이 다 울렁거리더라는. 뿐인가, 여태 내가 봤던 모든 종류의 섹스신 중에서

이렇게 파격적이고 예기치 못한 이종(異種)간의 섹스신은 없었다. 사람과 메기라니. 인어가 태어날 듯. 민물인어.


그래도, 영화가 끝나고 세상 밖으로 다시 풀려나오니 문득 낯설다. 이런 느낌,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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