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대들의 결혼이 나쁜 결합이 되지 않도록 주의하라. 그대들은 너무 빨리 결합된다. 그 때문에 결혼의 파탄이

뒤따르는 것이다. 그러나 결혼의 왜곡과 결혼 속에 깃든 기만보다는 차라리 결혼의 파탄이 더 낫다. 어떤 여자가

나에게 이렇게 말했다. "나는 결혼을 파괴했어요. 그러나 그보다 먼저 결혼이 나를 파괴했어요!"


잘못 결합된 부부는 최악의 복수심으로 가득 찬 자가 된다는 것을 나는 발견했다. 그들은 자기들이 더 이상

혼자서는 살아가지 못한단 사실 때문에 모든 사람들에게 보복을 한다. 그러므로 나는 정직한 자들이 서로에게

이렇게 말하기를 바란다.


"우리는 서로 사랑하고 있다. 우리는 계속해서 서로 사랑하도록 노력하자! 아니면 우리의 약속을 실수로

돌릴 수는 없기 때문에." "우리가 훌륭한 결혼에 적합한지 어떤지 알 수 있도록 우리에게 일정한 기간과 짧은

결혼생활을 허락해다오! 항상 둘이 함께 지낸다는 것은 대단한 일이다!"


나는 모든 정직한 자들에게 그렇게 권한다...앞을 향해서뿐만 아니라 위를 향해 그대들 자신을 고양시키는 데

결혼이란 정원이 그대들에게 도움이 되기를.


----------

번역을 이따위로 해놓는 ㅆㅂㄻ에게 화있으라. 니체가 제공한 주례사의 모델#1. 여태 이만큼 좋은 주례사를

들어본 적이 없었다.

절반은, 결혼으로 사랑이 결실맺었다며 구라쳤고, 나머지 절반은 '에~'가 무한반복되는 심심한 애국조회를 하는

기분이었다. 어쨌거나, "주례사는 준비되었다. 결혼하자, 여자야!"ㅎㅎ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