샌프란시스코의 명물 케이블카, 파웰역(powell st.)에서부터 피어39(pier39)까지 한 이십분 걸리던가. 한번 맘먹고 걸어봤는데 생각보다

 

그렇게 오래 걸리는 길은 아니었다. 한..오십분 거리였던 듯. 아래는 그렇게 걸어가면서 마주친 풍경들 스냅샷.

 

왼켠집의 일층이 오른켠집의 이층이 될 만큼의 가파른 경사길, 나중에 자전거를 타고 여길 다녀보고야 그 극악한 경사도를 깨닫다.

 

손을 꼭 부여잡고 신나게 앞뒤로 흔들며 발걸음도 가벼운 커플의 뒷모습이 부러워 냉큼 도촬. 어디까지 가려나 내심 기대했지만

 

피어39까지는커녕 바로 앞 골목에서 홱 꺾어선 어디론가 들어가버려서 살짝 아쉬웠다.

 

 

사거리의 네 방향 모두 일단 스탑. 굉장히 천천히 서행하는 차들의 여유로움만 보면 이 도시도 참 살기 좋은 거 같은데,

 

십분이 멀다하고 빽빽거리는 불자동차 소리는 도무지 익숙해지질 않을 거 같다.

 

 

어디였더라, 무슨 호텔 앞에 있던 분수대에는 다소 뜬금없다 싶은 청동주물의 유럽 느낌 물씬한 조각들이 가득.

 

터널을 지나기도 하고, 터널 너머 차이나타운을 지나치기도 하고.

 

쓰레기로 하수구가 막히니 버리지 마시오, 라는 영어 메시지는 이해하겠는데 느닷없이 나타난 게의 그림은 뭐지. 바다가 머지 않았다.

 

역시나. 꼬부랑 고개를 여덟개쯤 넘고 나니 저 너머에 시퍼런 바다가 보이기 시작했다.

 

뉴욕 소호지구에서 특히나 많이 봤던, 건물 외벽에 설치된 접이식 층계.

 

문득 주거지역 한복판에서 아마도 버스 종점같은 분위기를 풍기며 수십대의 버스를 차곡차곡 채워놓은 공간도 만나고.

 

그러고 나니 피셔맨스워프(fisherman's wharf), 바다다. 짠내와 섞여나오던 스프레이 냄새는 이 아저씨의 것.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