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5월, 지리산 둘레길을 걷고 나서 바로 옮겨간 무주 덕유산. 널찍한 등산로와 쾌적한 햇볕이 반겨주던.



전날까지 내렸던 비 덕분인지 수량이 제법 불어난 개천, 아마도 무주구천동으로 이어지는 맑은 개천이 아니려나.




이틀동안 지리산을 걸었으니 좀 살살 다닐 생각이긴 했지만, 또 해발 1,614m의 향적봉을 못 밟고 돌아가는 것도


좀 섭섭한 노릇. 설렁설렁 걸어보기로 했다.



백련사였던가, 덕유산 깊숙이에 자리잡은 사찰의 담백한 색감과 가지런한 기와지붕이 차분하다.


그리고 차곡차곡 쌓아올린 야트막한 돌담.




그러고 나니 갑작스레 경사가 가팔라졌다. 산에 다닐 때 제일 맘에 안 드는 건 보폭을 고려하지 않은 들쭉날쭉한


계단인데, 특히나 향적봉 오르는 길의 계단이 전혀 사람의 보폭을 고려하지 않았던 듯.



지글지글 끓어오르는 태양 아래, 그늘 한 점 남겨두지 않은 민둥민둥한 덕유산의 능선을 따라 오르는 길.


그래도 역시, 올라오고 나면 이렇게 내려다보이는 산들의 선굵고 울룩불룩한 근육질 모습이 멋지다.


정상. 바람이 어마무시하게 강해서, 뜨거운 햇살마저 땅에 채 꽂히기 전에 날아가버리던 느낌.



정상의 가장 높은 바위에 올라 내려다본 풍경. 저아래 어디쯤 무주 구천동의 차디찬 개울이 굽이굽이 흐르고 있을 거다.




내려오는 길에 눈에 들어온 백련사의 커다란 법고와 단청지붕. 





그리고 올라갈 때에 비해 한 1.5배쯤 길어보였던 하산길 막바지에 마주한 자전거족들. 신나게 페달을 밟는 가족들의


모습을 따라 어디선가 다시 체력이 되살아오르는 기분이 들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