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결국 사람들은 야설작가에 놀아난 셈이다. 고 장자연을 자신의 대상으로 삼고 그녀의 비극적인

죽음과 같은 일련의 스토리를 얼개로 삼아 제멋대로 써댄 자신만의 야설. 처음부터 그럴 줄 알았다.

아무리 친한 오빠라고는 해도 그렇게 수치스럽고 굴욕적인 모습들을 디테일하게, 감각적으로

묘사를 한다는 게 말이 되나.


#2.

그 와중에 고인은 정의를 말한다는 입들에 의해 '악당'을 잡기 위한 '구멍'으로 전락하고 말았다.

트윗 세상에서 도는 글들 중에 '구멍동서'라느니 '맛있는 거'라느니 따위의 묘사를 써가며

리스트의 사람들을 손가락질해대는 글들을 보면, 토할 거 같다. 대체 그들은 기본적으로 고인에

대한 예의나 안타까움을 갖추고나 말하는 건가, 아님 그저 누군가의 치부를 드러낼 도구일 뿐인가.


#3.

굉장히 자극적인 이야기였다. 정신병원의 그는 야설계의 베스트셀러를 지어낸 셈이다. 고 장자연의

스토리는 이미 언론에 충실히 보도되어 있으니, 그 얼개에 맞추어 디테일을 그려내고 그녀의 목소리만

빌려오면 되었지만. 사실, 이번 편지가 팩트에 있어 더해준 건 아무것도 없다. 더해진 건 오로지

자극성, 사람들의 상상력을 자극한 것 뿐. 그리고 그 상상력은 편지가 가짜던 진짜던, 이미 충분히

충족되었는지도 모르겠다. 진짜가 아니라서 바싹 꼴렸다가 맥이 풀렸으려나.


#4.

사실은 그 같잖은 야설쪼가리 말고도, 이미 나온 이야기들로 충분했다. 고 장자연이 죽음으로

이슈화했던 문제들은 뚜렷하다. 연예계 성상납과 노예계약, 노동자로서의 기본적인 권리와 인권을

무시당하는 연예산업 종사자들. 그리고 잊지말아야 할 그 포식자들. 그런 문제점을 덮자는 게

아니다. 그런 문제점들이 고작 야설쪼가리 몇 장으로 덮이거나 안 덮이는 것처럼 구는 것도 웃긴다.


#5.

대체 어디까지 불신할 건가. 믿고 싶은 대로 믿을 거라면, 절차 따위 상관없고 예기치 않은 피해자

따위 안중에도 없이 각자의 '정의'실현을 위해 악다구니를 쓸 거라면. 그야말로 각자도생의 그림.

이번 같은 경우도 그렇다. 좀더 차분할 수는 없었을까. 필적 감정이 나올 때까지? 그리고 자극적이고

선정적인 내용으로 빠지지 말고, 억울하게 잊혀간 그녀의 죽음이 갖는 구조적인 이야기를 할 수는

없었을까. 조중동에 대한, 포식자들에 대한 신물만큼이나 그런 행태에 대해서도 신물이 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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