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의 나치는 처음에 공산주의자를 죽이려 했습니다.
나는 공산주의자를 위한 어떤 말도 하지 않았습니다.
나는 공산주의자가 아니었기 때문입니다.

다음에 나치는 유태인을 죽이려 했습니다.
나는 유태인이 아니었기 때문에 아무말도 안했습니다.

그다음 나치는 노동운동가를 죽이려 했습니다.
나는 노동운동가가 아니었기 때문에 아무 말 안했습니다.

나치가 천주교인을 죽이려 할 때
나는 천주교인이 아니었기 때문에 아무 말 안했습니다.

그 다음엔 나치가 나를 죽이러 왔습니다.
그땐 다른 사람을 위해 말해 줄 사람이
아무도 남아있지 않았습니다.


- 독일 루터교 목사 Martin Niemoeller



* 최근 특히나 마음에 새겨지는 문구.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