압사라댄스 :

'물 위(apsu)에서 태어났다(sara)'는 뜻으로 압사라(apsara)라고 불리게 되었다고 한다. 압사라는 '천상의 무희' 또는 '춤추는 여신'이라는 뜻이며, 앙코르와트 사원의 외벽을 이루는 1,500개 이상의 부조에 섬세하고 다양한 모습으로 조각되어 있을 만큼 오랜 역사를 지니고 있다.

고대에는 캄보디아 왕실에서만 공연되었는데, 이때 압사라들은 천상의 존재를 표현하는 신성한 임무를 지닌 것으로 간주되어 왕궁에서 기거해야 했으며, 결혼은 금지되어 있었다고 한다.

느리면서 섬세한 춤 동작은 느리고 우아한 전통 음악에 맞추어 진행되는데, 섬세하게 움직이는 손가락 동작이나 몸 동작들에 제각기 깊은 뜻이 담겨 있다. 춤 동작은 왕자와 공주, 거인, 원숭이 등 4가지 주체에 의해 변화하고, 전통 무용의 손 동작은 앙코르와트 사원의 부조 벽화에 나오는 압사라 무희들의 손 모양과 일치한다. 금색을 위주로 하는 화려한 의상과 정교한 분장으로 신비감을 자아내기도 한다.

격식이 매우 까다롭고 손동작이 화려하여 습득하기 어려운 춤으로 알려져 있으며, 캄보디아에서는 정부에서 정책적으로 이 춤을 전수하는 교육을 하고 있다. 무용지도자들은 앙코르와트 사원의 벽화를 기본으로 하여 새로운 춤사위를 만들어가고 있다. 무용 기법도 세월이 지나면서 약간 변하고 있는데, 특히 의상이 매우 타이트하게 변하고 있다. 타이와 그 주변국의 전통 무용에도 많은 영향을 미쳤다.(네이버)

씨엠립에는 공연을 볼 수 있는 몇 군데 극장 내지 공연장이 있는데, 그 중 하나 Koulen에서 보여주던 공연.

비슷한 가격대 수준에서는 가장 괜찮다는 평을 받고 있는 곳이기도 하다. 사원 내 벽화나 조각에서 쉼없이

보이던 여신들의 몸동작이 실제로 눈앞에서 재현되고 있다고 생각하니 굉장히 몰입해서 볼 수 있었다.


그녀들의 손동작 하나하나, 잠시 멈춘 듯한 포즈의 뒷태, 앞태, 이미 어느정도 앙코르 유적들에 익숙해져버린

후라 그런지 낯설지 않기도 했고, 그렇지 않아도 충분히 우아하고 신비스런 느낌이 자욱히 피어났다.

이 아가씨 누구랑 좀 닮았지 않나...? 많이 본 것 같이 낯익기도 하면서, 굉장히 매혹적이기도 하고..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