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그레브의 재래시장인 돌라츠 시장, 자그레브 구시가지의 두 중심인 카프톨과 그라데츠 마을 사이에서

 

자연스레 발생했다는 이 재래시장에는 여전히 크로아티아인들의 일상이 이어지는 중이다.

 

꽃이 참 흔한 나라라는 생각부터 들 만큼, 도시 곳곳에서 꽃을 파는 사람들이 참 많았다. 처음엔 이걸 어디에 쓰려고 이렇게

 

많이들 파는 건가 싶었지만 어쩌면 그런 질문에 깔려 있는 '실용성'이라거나 '가격 대비 가치'의 관념부터 틀렸는지 모른다.

 

 

 

돌라츠 시장에선 성당에 바칠 온갖 초들이라거나 올리브 오일 같은 생필품을 파는 한켠에 이런 전통적인 장식품이나 기념품들을

 

파는 상인들도 있었지만, 사실 그렇게 물건을 파는 데에 관심이 있어보이진 않았다.

 

아무래도 여행 비수기라 그런지 아니면 그냥 이곳 사람들의 성향이랄까 분위기가 그런 건지는 모르겠지만.

 

 

이렇게 주인 없이 혼자 남아있는 가게들. 뭐, 옆가게 아주머니한테 마실이라도 가서 잠시 놀고 계셨던 건지도 모르지만.

 

부활절을 얼마 남겨두지 않았던 때라, 게다가 워낙 가톨릭이 강세를 보이는 동유럽 국가인지라 부활절 달걀들이 주렁주렁.

 

다소 쌀쌀하고 흐릿한 날씨 속에서도, 살짝 유유자적한 분위기 속에서도 역시나 재래시장 특유의 활력이 느껴지는 돌라츠 시장.

 

이쪽으로 보면 성모승천 대성당의 두 첨탑이 또 보인다. 첨탑이 생강이니 감자니 양상추들을 슬며시 내려다보는 중.

 

 

돌라츠 시장을 내려다보는 저 시계탑은 바로 성 마르크 성당의 그 종탑이다. 아쉽게도 형형색색의 지붕은 안 보이지만서도.

 

 

그리고 시장 한켠에서는 집에서 만든 치즈를 마치 우리네 순두부 팔듯이 팔고 계신 할머니들이 벙긋벙긋 웃고 계셨는데

 

참 이쁘게들 늙으셨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분들, 한 이십년 전에 독립전쟁을 치르셨으니 인생에 굴곡이 많으셨을 텐데도.

 

장사하시는 분들도 그렇지만 물건을 사러 장바구니 끼고 나오신 할아버지 할머니들도 참 멋스럽다.

 

 

 

외국에 나와서 시장 구경하는 재미가 쏠쏠한 이유 중의 하나는, 분명 같은 종류의 채소거나 과일일 텐데 참 다르게 생겼다는 거.

 

이렇게 짧고 통통한 오이만 봐도 그렇다. 처음엔 무슨 아보카도인가 했는데, 틀림없는 오이.

 

시장 입구에 선 할머니 동상이랑 똑같이 머릿수건을 바싹 땡겨묶은 백발의 할머니, 어째 콧날이니 눈매가 조각상이랑 똑같으시다.

 

 

 

여기저기서 눈에 띄는 부활절 달걀, 자그레브까지 오는 비행기 안에서 '가디언스'를 봐서 그런가 부활절 토끼가 더 친근하게 느껴진다.

 

* 영화 한줄평 : 가디언스는..음....비행기 안에서 잠은 안 오고 할 건 없을 때 그럭저럭 볼 만한 영화.

 

 

돌라츠 시장에서 옐라치차 광장으로 빠져나가는 길, 이제 좀 채소와 올리브 오일과 꿀과 프로폴리스에서 벗어나나 했더니

 

저기의 빨간 파라솔들은 온통 꽃을 파는 아주머니들의 대군단.

 

 

길을 걷다 말고 옆집 아주머니를 만나서는 대화 중이다.

 

"아이고 철수 엄마, 뭘 그리 샀어?""저기 영희네 가게에서 오늘 떨이하더라구" "아 그래? 어디 한번 봐봐~"

 

뭐 이런 식의 대화가 이뤄지고 있는 게 아닐까 상상하게 만드는 두 아주머니의 재미있는 포즈.

 

 

그리고 느닷없이, 그렇지만 놀라울 것도 없이 사방에서 열리는 골목들. 어디로 어떻게 가야 할지 모르지만 다만 한 가지,

 

어디로 걷던 성모승천 대성당의 첨탑은 하나의 훌륭한 기준점처럼 든든하게 버티고 섰다. 자그레브에선 길 잃고 헤메기도 어렵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