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우디 리야드에서 카타르 도하까지는 1시간 20분만 날면 도착이다. 서울에서 제주도 갈 때처럼, 왠지 비행기가

미처 제 속도를 내기도 전에, 그리고 미처 충분히 고도를 올리기도 전에 내려앉는 게 아닌가 하는 기분이다.

그렇게 생각하니 더 그럴까, 창밖으로 사우디인지 카타르인지, 아님 어딘지 모를 그런 지면이 얼룩덜룩 식별이

될 만큼 가까워 보였다. 황토빛의 황량한 풍경이라지만, 잘 보면 지상의 땅 위에 구획을 이리저리 지어놓고

도로도 종횡하고 건물도 올려진 게 보인다.
특히, 저 창밖의 붉은 점 하나. 붉은 라이터 불빛처럼 펄럭이는 게 뭘까...생각하다가 순간 깨달았다. 유전이구나!

난 잠시 비행기로 지나치며 언뜻 보았을 뿐이지만, 비행기 위 사람들이 알아채거나 말거나 조그마한 주홍빛 불빛이

황토빛 땅위에서 밤이나 낮이나 쉼없이 타오르고 있을 거다.

어느덧 비행기는 아라비아해 상공으로 접어들었다. 짙푸르다 못해 검은 기운마저 느껴지는 하늘, 그리고 뿌연

모래바람이 맴돌고 있는 누런 대지, 그야말로 天地玄黃이다. 아라비아해의 푸른 바다마저 살짝 누런 물감을 머금은

듯, 희뿌옇고 탁한 느낌이다.

질리지도 않고 창밖을 구경하던 중에 불쑥 나타났다. 도하에서 야심차게 추진중이라는 인공섬 "펄 카타르(Pearl

Qatar)"의 공사현장. 두바이의 인공섬 팜 아일랜드(Palm Island)가 중동의 대표적인 관광지로 부각되고 있는

상황에서 도하가 이를 벤치마킹한 거다. 석유가 터지기 전 진주조개잡이와 같은 어업으로 삶을 꾸려왔던 카타르의

역사를 상징하는 이름 "펄 카타르". 크기는 400제곱미터, 대략 여의도 반만한 크기라고 생각함 될 거 같다.

애초 기대고 비빌만한 아무런 땅조각도 없던 바다 위에다가 흙을 어마어마하게 쏟아부었겠지, 저만큼의 땅덩이를

조성해내서 아예 도시 하나를 그 위에 세워버리겠다는 아이디어란 참..막대한 오일머니가 그런 황당무계한 생각을

현실 속에 구현해 냈을 터이다.


석유가 다 떨어지고 천연가스마저 다 소진되고 나면 중동, 혹은 아랍권을 부양할 새로운 자원이 무엇이 되야 할

것인가, 라는 심각하고 근본적인 질문에 대한 나름의 적극적인 대안이겠지만 글쎄..현지의 부자와 외국의

부자들을 위한 일종의 리조트 국가를 만들 셈인가 싶다.

해안선이 이런식으로 깍둑썰기하듯 네모반듯해도 웃기는 일이지만, 위에서 보았던 것처럼 똥글똥글한 몽우리들을

유지하도록 해안선을 그리는 것도 좀 웃기는 거 같다. 흙장난하는 거 같기도 하고. 아마 한국 서해안에서 그간

무분별하고 무조건적으로 이뤄지고 있는 간척사업에 대한 반감 내지 거부감이 이 '펄 카타르'에도 투영되는 것

같다. 이곳 역시 아무리 겉보기엔 황량하고 을씨년스런 사막지대라고는 해도 나름의 환경과 생태가 존속하고

있을 텐데, 강하구에 쌓일 퇴적물들과 환경오염 문제..그런 건 공통적이지 않을까 싶다.

크게 선회한 비행기가 다시 육지면 위로 날아올라왔다. 아마도 여긴 카타르의 수도, 도하의 상공이겠지. 뭔가

사우디 리야드에 들어설 때 상공에서 봤던 그 띄엄띄엄한 구획들보다 훨씬 오밀조밀한게 느낌이 다르다. 건축쪽

일을 하시는 아버지가 긍지높게 말씀하셨던 것처럼 지상에 건물들과 다른 건축물들을 올려세우는 걸 두고 지구

표면에 조각을 하는 거라 표현한다면, 여긴 훨씬 복잡하고 섬세한 그림이 치밀하게 그려진 거 같다.

이 단호하게 뻗은 4차선 도로는 어디와 어디를 잇고 있는 걸까. 전혀 곁가지를 치지 않고 쭉 일직선으로 달리는

도로 양 옆으로 모래언덕이 같이 내달리고 있다.

지면이 점차 가까워진다는 느낌과 함께, 비행기 날개가 끼긱거리면서 넓어지기 시작한다. 양날개 뒷쪽켠 숨겨진

공간에서 뻗어나오는 철판이 약간 지상쪽으로 구부러지면서 바람을 잔뜩 안기 시작한다. 날개와 거칠게 부딪히는

바람이 씩씩대는 소리가 점점 커지고, 가끔은 비행기 동체까지 부르르 떨리기도 하고.

왠지 모든 비행기 사고의 대부분이 이착륙시에 생긴다는 정보를 어디선가 읽었던 것을 기억하면서, 저 날개가

푸들푸들 떨리는 것을 겁먹은 눈으로 쳐다보게 되는 타이밍.

검은 바탕에 흰색 줄무늬가 점선으로 그려진 공항 활주로가 순식간에 눈앞으로 닥쳐오는 착륙직전쯤 되면, 갑자기

비행기 날개는 변신을 한다. 트랜스포머처럼, 조금만 더 변신하면 뭔가 로봇을 타고 있는 자신을 발견하게 될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이 들 정도다. 미친듯이 치받는 바람, 그리고 공중에 있을 때보다 더욱 위태로이 덜컹거리는 기체.


저렇게 아이스께끼하듯 윗날개판을 들어올려서 앙상한 날개의 속살을 드러내는 때에는 대체 이 '날틀'이란 게

얼마나 위험천만한지, 그리고 저 날개라는 것도 새들이나 상상속 동물들, 나는 것들이 그렇듯 우람하고 튼실한

근육질의 것이 아니라 몇개의 철골 뼈대에 이리저리 오려붙여진 무거운 철판나부랭이라는 사실을 얼마나 쉽게

잊고 마는지. 그 유려하고 날렵해 보이던 날개는 저런 철판으로 화장하듯 껍데기만 치장해 놓은 거였다니.

카타르 항공기를 사람들이 타고 있는 모습, 내가 탄 사우디아라비아항공기에서 내가 내리는 모습을 찍을 수 없을

땐 다른 비행기와 다른 사람들 중 하나에 스스로를 감정이입하는 것도 방법이다. 비록 그게 내리는 모습이 아니라

타고 있는 모습이라 하더라도. 나름 근사한 mirror-image.


사우디와는 달리 카타르는 입국하면서 여권과 함께 신용카드를 건네주면 바로 비자가 나온다. 약 25불 가량,

100카타르 리얄만 내면 다른 입국신고서라거나 귀찮은 절차도 없고, 길고 굵은 속눈썹에 깊고도 까만 눈동자를

가진 여성 출입국심사관의 미소섞인 "웰컴 투 카타르" 인사도 받을 수 있다. 사우디와는 전혀 다른 분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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